IT 상식
[IT 상식] 공공 와이파이 안전할까? - 무료 와이파이 사용 시 주의사항
Asharc
2025. 4. 14. 21:13
반응형
카페, 지하철 등에서 이용하는 와이파이, 괜찮을까?
카페나 지하철, 쇼핑몰 등의 공공장소에서 무료 와이파이가 없는 곳을 찾기 힘듭니다. 편하고 데이터 걱정 없고 빠르기까지 합니다. 그런데 이 와이파이가 보안에 취약하다는 점을 알고 계시나요? 이번 포스팅에서는 공공장소의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 주의해야 할 점들을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공공 와이파이의 위험성과 예방법
1. 누군가 나의 정보를 훔쳐본다
공공 와이파이는 누구나 접속할 수 있는 개방형 네트워크입니다. 누구나 접속할 수 있다는 말은 해커도 접속할 수 있다는 뜻이고, 이 해커는 당신이 입력하는 ID, Password, 카드 정보 등을 엿볼 수 있습니다. 특히 아래의 행위는 하지 않는 것을 추천해요.
- 로그인(ID/PW 입력)
- 온라인 결제 (쇼핑 등)
- 인터넷 뱅킹
- 민감한 정보가 있는 이메일 열람 (회사 메일 열람 등)
2. 페이크 와이파이가 존재합니다.
예를 들어보면, 스타벅스에 갔을 때 Starbucks_Free_WiFi랑 Free_WiFi_Starbucks 둘 다 보인다면? 둘 다 가짜이거나 둘 중 하나는 해커가 만든 가짜 와이파이일 수 있습니다. 영수증이나 직원의 안내에 따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해요. 잘못 접속한다면 여러분의 모든 인터넷 활동 기록이나 정보가 해커의 손에 들어갈 수 있습니다.
3. 안전하게 쓰기 위해서는 어떻게 할까?
- 비밀번호가 걸려있는 와이파이를 사용합니다.
- 공식 명칭을 지닌 와이파이인지 확인합니다.
- 공공 와이파이에서는 은행, 쇼핑, 이메일 열람, 로그인 등을 하지 않습니다.
- 브라우저 주소창이 https://로 시작하는지 확인합니다.
공공 와이파이는 가볍게, 신중하게 이용하자
공공 와이파이를 사용할 때는 급할 때 정보 검색 용도로 사용하고, 개인정보가 오갈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은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합니다. 꼭 필요한 정보만 잠깐 검색하고, 민감한 작업은 집에서 하며 비밀번호 없는 와이파이는 최대한 피하도록 합니다. 편리함에는 뒤따르는 것이 있습니다. 공공 와이파이에서는 보안 취약성이 뒤따르게 되는데, 이러한 점을 인지하고 나의 소중한 정보를 지키도록 해요.
반응형